
급하다 급해, 늦은 1호선을 탑승하신 지금!
이 글 하나만 보셔도 한 번에 KTX 4번 승강장까지 갈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서론은 잠시 접어두고 바로 본론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더 급하신 분들을 위한 빠른환승 요약
- 하행선(인천, 구로, 부평, 서동탄행 등) : 1-1번
- 상행선(양주, 의정부, 소요산, 동두천, 연천행 등) : 10-4번
- 핵심 키워드 : 15번 방향, 스토리웨이, 오른쪽 통로(중요!)
- KTX 승강장이 보이기 전에 교통카드 찍고 나가시면 안돼요!
이 내용만 잘 기억하셔도, 승강장까지 잘 가실 수 있을 거에요!
이제, 더 빠른 이동을 위해 사진과 몇 가지 팁을 함께 전해드려요.
출발하시기 전, 마음의 준비부터 해 볼까요?
- 2~3회 정도의 계단 등반 코스가 있습니다.
- 출퇴근 시간대라면 초반 스피드가 생명입니다. 타이밍을 놓치면 인파에 밀려 뛰기 어려우니 최대한 문 앞에 계세요.
- 한 손에는 핸드폰, 한 손에는 교통카드를!
- 도착하는 곳은 KTX 4번 승강장입니다. 탑승하는 열차의 승강장 번호를 미리 확인하세요
- 보통은 출발시간 정시 25~35초 쯤에 문이 닫히고 출발합니다. 1분 전까지는 도착하셔야 해요!
STEP 01. 지하철 내리기


우선 첫 번째로, 하행선(인천·구로·서동탄 방면)에서는 1-1번 칸, 상행선(양주·의정부·동두천 방면)에서는 10-4번 칸에서 내리세요.
내리자마자 바로 앞 계단(또는 에스컬레이터)을 타야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잠깐 주저하면 주변 인파에 밀려 방향을 잃을 수 있으니, 내리자마자 계단을 최대한 빠르게 올라가세요.
올라오신 방향으로 쭉 직진하면 다시 계단을 올라가실 수 있습니다!
STEP 02. 스토리웨이 편의점 찾기
계단을 올라와서부터는 길이 하나 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빠르게 이동하시다 보면 계단을 한 번 더 내려가게 되구요.


길의 끝, 정면에 스토리웨이 무인 편의점이 나타납니다. 여기가 ‘환승의 나침반’ 같은 포인트예요.
편의점을 지나면서 오른쪽에 보이는 좁은 통로로 들어가세요. 이 길이 KTX 승강장으로 곧장 이어집니다.
(기둥이 여러 개 있기 때문에 기둥 오른편으로 돌아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03. 승강장으로 전력질주!
좁은 통로를 따라가면 바로 KTX 개찰구가 나옵니다. 이제 교통카드를 찍고 나오시면 3/4번 승강장에 도착하시게 됩니다.
도착 이후 바로 왼편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목표 개찰구까지 최대한 빠르게 달려주시면 됩니다



정말정말 (x5) 열차 시간이 촉박한 분들을 위한 초 단위의 추가 정보
1. 그래서 몇 번 승강장이면 희망이 있나요?
승강장 번호는 낮을 수록(3~6) 유리하고, 높을 수록(7~14) 불리합니다. 3, 4번 승강장은 가장 왼편 끝에 있는 승강장이에요!
또한 혼잡한 시간대일 경우, 사람에 치여서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습니다. (8번 기준 교통카드 찍고서 약 45초 정도 걸렸습니다)

2. KTX 기차 출발 몇초에 하나요?
기차는 보통 정각+30초~35초쯤에 문을 닫았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정각+20초 까지는 탑승이 가능했습니다.(다회 테스트 결과)

3. KTX 기차 놓치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좋을까요?
우선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생각하셔서, 다음 기차가 나은 지, 아니면 고속버스로 가는게 나은 지 빠르게 판단하세요.
추가로, KTX 기차 놓쳤을 때는 10분 이내에 코레일톡 앱에서 환불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대안 1. 용산역 (지하철 약 20분)

용산역은 서울역에서 지하철 1호선으로 2정류장 떨어져 있습니다. 다시 3/4번 승강장으로 이동하셔서 지하철 1호선을 탑승하세요. 그러나 운영하는 노선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코레일톡에서 빠르게 대안 표를 알아보시고 이동하셔야 합니다.
대안 2. 고속버스터미널 (택시 20~50분)

반포대교/동작대교를 건너 고속버스터미널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서울역 광장이 있는 1번 출구 쪽으로 나가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표가 있겠지만, 고속버스의 이동시간이 다소 느린 것과, 출/퇴근 시간대에는 혼잡한 구간이니, 꼭 네비 시간대를 보시고 이동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추가 정보(KTX 놓쳤을 때 환불)
코레일톡으로 구매한 승차권의 경우 열차 출발 후 10분 이내라면 코레일톡에서 직접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분이 지났거나, 역 창구를 통해 구매한 승차권이라면 역 창구에서 반환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반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도착역 도착 시각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1호선 KTX 빠른 환승이 꼭 필요하신 분들, 화이팅입니다!
'라이프 인사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용24 이직확인서 조회 안돼도 실업급여 신청 하는 법(실업급여 패스트트랙) (9) | 2025.02.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