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직원으로 처음 입사하게 되면, 여러가지 상황에 부딛치게 된다.
특히 선임이나 사수가 없는 스타트업 마케터의 경우, 부담감은 더하게 되는데
현업 마케터로 업무하면서 하루에도 수회 접속하며 아직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하는
몇몇 핵심 사이트 및 프로그램에 대해서 카테고리별로 짚어본다.
저장만 해놓고 안쓰는 사이트는 과감하게 제외하고 핵심만 추천드린다.



아직 퇴근하지 못한 주니어들을 위해 전설의 샐러리맨은 퇴근하고 싶다 짤을 바친다
1994년 동화약품 '활원' 광고, 못 보신 분들은 원본도 꼭 보기를 추천드린다
1. 마케터의 즐겨찾기 (업무 효율을 높이는 사이트)
1) 인스타그램 댓글 추출은 빅셜 https://www.bigcial.com/
인사이트로 앞서다, 빅셜 BIGCIAL
인스타그램 컨텐츠 매니지먼트 솔루션, 계정&컨텐츠 분석, 경쟁사현황, 해시태그 트렌드, 당첨자추첨까지!
www.bigcial.com
온라인 통합 광고대행사 엠포스에서 제작한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관리 사이트 빅셜이다. 계정의 팔로워, 좋아요, 댓글 추이나 좋아요 발생 수, 게시물별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로 추가되어있는 모든 사이트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업무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이 사이트의 진짜 핵심 기능이 있으니..바로 "인스타그램 이벤트 당첨자 댓글수집 및 추첨기능"이다. 업로드된 인스타그램 댓글 추출 및 당첨자 선정을 위해 친구는 몇명이나 태그했는지, 무슨 댓글을 언제 작성했는지 등 상세한 확인이 가 능하다. 그리고 2022년 현재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그리고 엑셀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고하기에도 굉장히 수월하다.

2) 매체 제안서 모음은 오픈애즈 "광고상품" 페이지 https://www.openads.co.kr/item
오픈애즈: 당신의 성장을 돕는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www.openads.co.kr


원하시던 광고, 여기에 다 있소! NHN AD에서 운영하는 마케팅정보 플랫폼, 오픈애즈의 "광고상품" 페이지다. 이 광고는 뭐지? 어떻게 하는거지? 하는 궁금증을 단번에 해결하는 온라인 마케팅의 다이소 정도급이라고 볼 수 있겠다. 각 상품별로 광고 상품에 대한 설명을 제공해주며, 대부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된 제안서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네이버 광고, 카카오 광고, 유튜브 광고, 구글 검색광고, 크리테오 등의 유명한 제안서는 물론이고 핫한 플랫폼 (블라인드, 리멤버 광고상품 소개서) 등 다양한 앱 및 웹서비스의 광고제안서나, 인플루언서 마케팅/대학생 타겟 광고/자동화 솔루션 등 카테고리만 정해져있는 상태에서 광고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때, 훝어보는 것 만으로도 정보 수집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2. 마케터의 리서치 아카이브 (경쟁사 분석, 경쟁사 앱 분석, 네이버 키워드 분석, 구글 키워드 분석 등)
마케팅을 하다보면 다양한 조사 업무에 착수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 '그래서 다른 회사(특히 경쟁사)는 어떻게 마케팅하는데?' 하는 질문이다. 각고의 노력을 다해서 업체명을 검색해보지만, 그래봐야 보도자료 몇 건 건질 뿐 어디에서 어떻게 광고하는지는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레퍼런스 스터디, 경쟁사 동향분석, 키워드 분석 등 다양한 방면의 리서치 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조사사이트를 소개한다.
1) 경쟁사 분석 : 크로스미디어 SOV http://sov.crossmedia.co.kr/#/media-analysis/ranks

미디어에이전시 크로스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처음 이 서비스를 발견했을 때는 정말 '헉' 소리가 나올정도로 놀랐다.각 산업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주요 브랜드들이 종류별로 배치되어있고, 이들이 기간별로 어떤 광고를 얼마정도, 어느정도의 비율로 사용했는지까지 아주 상세하게 제공한다. 경쟁사의 월별 동향, 경쟁사의 매체 집행 규모, 경쟁사 광고비 규모 등 이걸 무료로 제공해도 되나 싶은 정도의 정보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담당하고 있는 회사나 브랜드의 규모가 작더라도, 목표하는 대형 경쟁사가 하나씩은 있게 마련인데, 해당 브랜드와 그 산업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2, 3위 브랜드들의 광고집행 동향까지도 한 번에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보고하기에 유용한 수치 데이터를 잔뜩 제공해주기 때문에, 조금만 가공하면 '일 잘하는 직원' 소리를 듣기에 매우 유용한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다.
2) 네이버 키워드 분석 : 블랙키위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내 관심 키워드가 언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어떤 성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블랙키위라는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키워드 분석 솔루션이다. 해당 키워드의 경쟁도, 검색량 등의 인사이트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고, 연관키워드 리스트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엑셀과 함께 활용 시 효과는 배가 된다,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한 번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
3) 구글 키워드 분석 : 구글 키워드는 Ubersuggest Ententsion https://app.neilpatel.com/en/extension
(*크롬 브라우저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
Ubersuggest
app.neilpatel.com

네이버에서 봤다면 구글에서도 키워드 분석을 진행할 차례, 보통 구글 트렌드를 통해 검색 인사이트를 얻는 경우도 많기는 하지만 일부 키워드의 경우 잘 노출이 되지 않을 뿐더러, 언어(특히 한국어)에 따라 부실한 결과물만 얻게 되기도 한다.
Ubersuggest의 경우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하게 되면 크롬으로 구글검색 시 화면과 같이 연관키워드 인사이트가 노출되기 시작한다. 무료로 설치할 경우, 일일 인사이트 제공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Vol은 검색량, CPC는 구글애즈 검색을 기준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SD는 경쟁도를 수치화하여 표기했다.
키워드의 절대량 분석보다는 키워드간 상대분석에 유용하다. Extention 버튼은 온오프가 가능하다.
4) 경쟁사 앱 분석 : 모바일 인덱스 https://www.mobileindex.com/home
모바일인덱스 INSIGHT
국내 유일의 DMP 기반 앱 분석 서비스입니다. 앱 이용성 및 심화 분석 데이터, 경쟁앱 교차 분석 데이터 등과 앱 마켓 분석 데이터를 통해 선명한 모바일 시장 분석이 가능합니다.
www.mobileindex.com

경쟁사 앱 분석은 모바일 인덱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 마켓에 등록되어있는 앱 대부분을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제공되는 데이터는 베이직, 에센셜, 프리미엄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적은 수준이겠지만 무료로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게 어딘가. 만약 경쟁사 앱 분석을 해야한다면 꼭 한번 참고해 보도록하자.
여담으로 경쟁사 앱들의 로고를 수집할 때도 매우 유용하다. 경쟁사 앱 검색 이후 앱 로고 이미지를 단번에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제안서나 경쟁사 리포트 작성 시 업무 시간이 배는 줄어든다.
3. 마케터의 제안서 아카이브 (PPT 자료, 노하우, 마케팅 커뮤니티 등)
1) PPT 자료 : 슬라이드멤버스 https://www.slidemembers.com/ko_KR/
슬라이드멤버스 | 국내1위 고품질 PPT템플릿
슬라이드 멤버스 프리미엄 회원이 되세요! 19,000+ 고급 PPT 템플릿, 키노트, 구글 슬라이드 템플릿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ww.slidemembers.com

마케팅 현업에서 꽤 긴 시간 일해오면서, 상당히 많은 수의 PPT를 만들었기 때문에 사실 현재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다. 다만 새로 업무를 하면서 다량의 탬플릿이 필요한 초기 사원급의 경우 슬라이드멤버스 사이트를 추천드린다.
무료 이미지 검색사이트인 픽사베이 풍의 페이지 구성은, 어떤 검색어를 넣더라도 멋진 해답을 제공할 것만 같다. 다만 늘 그렇듯 좋은 아이템들은 유료인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무료탬플릿의 퀄리티 또한 상당하다. 주니어급 시절에 여기저기 사이트들을 돌아다녔어도 무료탬플릿에서 이정도 퀄리티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흔치 않았다. 게다가 국내 문서 탬플릿계의 일인자, 예스폼에서 서비스하기 때문에 한국 감성에 맞는 탬플릿들이 많이 있다.
2) 숨겨진 마케팅 커뮤니티 : 셀클럽 http://sellclub.co.kr/
:: 셀클럽 :: - 비즈니스|마케팅|유통|창업 정보 포털 커뮤니티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자들이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관련정보 및 운영노하우를 함께 나누는 열린 커뮤니티입니다.
sellclub.co.kr

마케팅하면 비교적 잘 알려진 아이보스 등의 커뮤니티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 같다. 셀클럽의 경우, 흙속의 진주같은 느낌이다. 접속 화면부터 연령대가 아이보스에 비해 조금 높아보이는 커뮤니티로, 셀러, 블로그,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로 커뮤니티가 나뉘어 있다.
내공이 상당하신 분들이 구석구석 숨어있는 사이트로, 유용한 유틸리티나 마케팅 관련 노하우들을 약간의 포인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글쓰기나 소통에 시간이 없는 분들은, 후원금을 내면 그만큼의 포인트를 제공해준다. 만원만 보내도 원하는 자료는 다 찾아낼 수 있을것이다. 물론 커뮤니티 특성상 상당히 오래된 자료들도 많이 숨어있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게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필요하겠다. 아이보스와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고 간혹 유용한 정보가 나타나기도 한다.
마케터로 업무하다보면, 다양한 홈페이지에 가입하게 된다. 늘어나는 스팸 문자는 덤이다.
위의 사이트들은 가입하는 수고가 아깝지 않을만큼 좋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니, 한 번 사용해 보기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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